2025년 한국교양교육학회 춘계전국학술대회 안내

  • 행사명 2025년 한국교양교육학회 춘계전국학술대회 안내
  • 일   시 2025-06-21 (토) 10시 ~ 2025-06-21 (토) 18시
  • 장   소 충남대학교(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 발표자 신청기간 2025-02-20 (목) ~ 2025-03-10 (월)
  • 발표문 접수기간 2025-04-28 (월) ~ 2025-05-09 (금) 23시
  • 문의처 학술조직부 부회장: 윤승준 (yoonsj@dankook.ac.kr) / 총무이사: 박혜영 (zoanne@naver.com)

2025년 한국교양교육학회 춘계전국학술대회 안내

  • 주 제 교양교육의 정체성과 다양성: 한국 교양교육이 걸어온 길과 나아갈 길(Ⅰ)
  • 일 시 2025년 6월 21일(토) 10:00~18:00
  • 장 소 충남대학교(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 배경 및 취지 2025년 한국교양교육학회 전국학술대회는 고등교육 환경의 커다란 변화 속에서 교양교육의 정체성을 재조명하고 교양교육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역점을 두고 기획되었습니다. 그동안 한국의 교양교육은 정부 정책이나 사회 요구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교양교육의 정체성이 크게 흔들리기도 했고, 뒤틀어진 교양교육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나아가 고등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선취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온 것도 사실입니다.
    “교양교육의 정체성과 다양성: 한국 교양교육이 걸어온 길과 나아갈 길(Ⅰ)”을 주제로 한 춘계학술대회는 한국교양교육학회가 축적한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교양교육의 본질과 미래에 대해 다시 성찰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지혜를 모으는 공동 숙의의 장이 될 것입니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를 위해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아래와 같은 10개의 세션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교양교육을 담당하는 교수, 연구자, 교육 정책 및 행정가들이 함께 모여 교양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을 공유하고, 학문적·제도적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논의를 진행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발표 신청을 기대합니다.

세션 구성

세션 춘계학술대회 세부 주제
1 ㆍ미래 사회를 위한 교양교육
2 ㆍ교양학 학위과정의 실험과 과제
3 ㆍ민주주의의 위기와 민주시민교육
4 ㆍ전공자율선택제의 도입과 교양교육 전담기관
5 ㆍ신입생의 전공 탐색을 위한 교양 교과・비교과 개발 운영
(※ 세션 5는 주관대학 세션입니다.)
6 ㆍ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과제
7 ㆍAI와 전문대학 기초교양교육
8 ㆍ교양교육의 다양성과 포용성
9 ㆍ교양교육 연구역량과 제도적 기반
(※ 세션 9는 대학교양교육연구소협의회 세션입니다.)
10 ㆍ자유주제
(※ 세션 10은 교양교육과 관련된 주제라면 자유롭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세션별 기획취지

1세션 미래 사회를 위한 교양교육
  • 디지털 전환과 교양교육의 재구성
  •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위한 교양교육의 방향
  • 미래지향적 교양교육 사례와 실천 방안
미래 사회의 교양 교육은 학문 간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으로 예견된다. 디지털 기술과 데이터 활용은 교양 교육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복잡한 사회적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될 것이다.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s)와 같은 글로벌 의제를 교육 내용에 포함하여 학생들이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개개인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게 하는 장이 되어야 할 것이다. 학생 개인의 성장을 넘어 지역 사회 및 글로벌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는 교양 교육, 개인과 공동체를 잇는 교양 교육의 미래를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세션이다.
2세션 교양학 학위과정의 실험과 과제
  • 독자적 학문으로서 교양학은 가능한가?: 교양학의 정체성과 방법론에 대한 논의
  • 교양학 학위과정은 기존 전공교육과 어떻게 차별화되고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
  • 교양학 학위과정의 사회적 가치와 효용성을 어떻게 담보할 수 있는가?: 교양학 학위과정과 노동시장의 문제
  • 대학별 교양학 학위과정 실험과 사례
최근 일부 대학에서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교양학 학위 과정은 기존 교양 교육의 단순한 양적 확대가 아니라, 인문, 사회, 자연을 아우르는 통합적 지식에 기반하여 교양학이라는 새로운 학문 영역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대학교육의 질적 혁신을 도모하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전공 학위 과정과 교양학 학위 과정이 다전공 제도를 통해 결합됨으로써 전공 지식을 보다 넓은 시각과 전망 속에서 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교양과 전공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점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 세션은 교양학 학위 과정의 실험이 지닌 이와 같은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실제 대학 현장에서 마주하게 되는 구체적인 어려움들을 공유하면서 그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3세션 민주주의의 위기와 민주시민교육
  • 허위 정보의 확산, 정보의 편향적 소비와 비판적 사고
  • 복합문제에 대한 단순화된 해석 경향과 교양교육의 대응
  • 정치적 양극화와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공시적・통시적 성찰
비상계엄과 대통령 탄핵을 둘러싼 우리 사회의 혼란과 제국주의적 성격을 노골화하는 국제적 패권 질서로의 재편 등 민주주의의 후퇴를 우려하는 담론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정치적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사회 구성원 간 대화와 타협이 어려워지고, 상대 집단에 대한 불신과 적대감이 증가하는 등 사회적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민주시민 양성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는 교양 교육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성찰하는 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비판적 사고력의 함양, 시민성 교육의 강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존중, 민주주의 역사에 대한 이해 심화, 윤리적 감수성의 함양은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교양 교육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세션은 민주시민 교육의 과제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4세션 전공자율선택제의 도입과 교양교육 전담기관
  • 전공자율선택제와 교양교육 전담기관의 정체성
  • 전공자율선택제 도입과 교양교육 전담기관 교원의 역할
  • 교양교육 전담기관 내 자유전공학부 운영 사례
  • 자유전공학부와 교양학부의 상생 방안
정부 재정 지원 사업을 계기로 올해부터 전국 각 대학에 전공 자율 선택제가 전면적으로 시행된다. 그에 따라 전국의 각 대학은 전공 자율 선택제로 입학한 학생들을 지원하고 관리하기 위한 학사 조직을 마련하여 운영하기로 하였다. 대학에 따라서는 교양 교육 전담 기관이 전공 자율 선택제로 입학한 학생들을 담당하는 역할을 추가로 맡기도 하고, 또 대학에 따라서는 별도의 전담 조직을 설립하기도 하였다. 어떤 방식을 취하든 교양 교육 전담 기관은 전공 자율 선택제의 도입에 따라 그 위상에 적지 않은 변화가 생겼고, 그에 따라 교양 교육의 위상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세션은 교양 교육이 그 본질을 훼손하지 않고 제 역할을 다하도록 하면서 전공 자율 선택제 또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과 이를 위한 교양 교육 전담 기관의 역할에 대해서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5세션 신입생의 전공 탐색을 위한 교양 교과・비교과 개발 운영
  • 대학 생활 적응을 위한 교양 교과・비교과 개발 및 운영 방안
  • 전공선택 및 자율적 학문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양 교과목 및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사례
대학 진학률이 높아지면서 대학 교육은 더 이상 엘리트 교육이 아닌 보편적 교육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의 전환이 어려운 대학생들을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신입생들은 전공 선택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전공을 경험할 기회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대학 입학 후 본격적으로 학문적 탐색을 시작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신입생들이 적성에 맞는 전공을 찾고 주도적인 학습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양 교과·비교과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며 학습 동기와 성취감을 높일 수 있고, 나아가 보다 주도적으로 학습과 진로를 계획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주관 대학 세션으로 운영되는 이 세션에서는 신입생들의 대학 생활 적응, 전공 선택, 자율적 학문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한 교양 교과·비교과 개발의 필요성과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 차원에서도 중도 포기율을 줄이며, 대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전략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6세션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과제
  • 생성형 AI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과 교육 목표
  •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과 윤리적 과제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교과 설계와 교수법 혁신
  • AI 활용 역량 배양과 학습 평가 방식의 변화
  • AI 시대 교수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 및 역할 변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급속한 발전과 확산은 대학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교양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AI는 단순한 자동화 도구를 넘어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 촉진, 맞춤형 피드백 제공, 지식 탐색 및 확장 등 교육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허위 정보의 확산, 알고리즘 편향, 데이터 윤리 문제 등의 위험 요소도 존재한다. 따라서 생성형 AI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AI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AI가 생성한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고 윤리적 판단을 내리는 능력을 포함해야 한다. 이 세션에서는 생성형 AI 시대에 요구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AI 활용이 가져올 교육적 기회와 도전 과제를 균형 있게 조망하고자 한다. 또한 AI 도구를 단순한 기술적 활용에 그치지 않고, 비판적 사고력, 정보 평가 능력, 윤리적 책임감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법과 학습 전략을 탐색하고, 교수자들의 AI 리터러시 역량 강화 방안, AI를 활용한 혁신적인 교수법 개발, 평가 방식의 재구성 등 실천적 과제들도 함께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대학 교양 교육의 핵심 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윤리적인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7세션 AI와 전문대학 기초교양교육
  • 인공지능을 활용한 전문대학 교양교육 혁신 전략
  • 전문대학 교육 환경에서 AI의 역할과 가능성
  • AI 기반 학습 지원 및 맞춤형 교육 모델
  • AI 활용 교양교육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
인공지능(AI)이 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는 오늘날, 실용적 역량과 현장 중심 교육을 강조하는 전문대학에서 AI를 활용한 교양 교육의 혁신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법과 제도적 지원은 미흡하다는 점에서 전문대학 교양 교육의 방향성과 지속 가능성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이 세션에서는 AI 기술을 교양 교육에 접목하여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AI 기술이 교수자의 역할을 어떻게 보완하고, 학습자 중심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논의하고자 한다. 나아가, AI를 활용한 교양 교육이 전문대학에서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방안도 탐색할 것이다. 이 세션은 AI가 가져올 전문대학 교양 교육의 변화와 가능성을 조망하며, 교육자와 연구자, 정책 담당자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장을 위해서 마련되었다.
8세션 교양교육의 다양성과 포용성
  • 외국인 유학생의 교양교육 경험과 학습 성과
  • 교양교육을 통한 상호문화적 이해 증진 방안
  • 한국어교육의 발전적 제언
  • 다문화 교육과 글로벌 시민 교육의 연계성
현대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대학 교육 또한 특정 지역이나 국가의 경계를 넘어 보다 글로벌한 시각에서 접근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특히, 한국 대학에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외국인 유학생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과 한국 학생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교양 교육은 단순히 학문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다양성과 포용성을 바탕으로 공동체 의식과 글로벌 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교양 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의 중요한 장이 될 수 있다.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 학생이 함께 교류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교양 교육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주제로 한 이 세션은 외국인 유학생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교양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한국 대학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양 교육의 현실을 살펴보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과 학습 성과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교양 교육이 학생들 간의 상호 문화적 이해를 증진하는 데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한국어 교육과 다문화 교육이 글로벌 시민 교육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9세션 교양교육 연구역량과 제도적 기반
  • 교양교육 연구 활성화를 위한 전략
  • 연구 생태계와 제도적 지원의 역할
  • 교양교육의 학문적 위상 제고를 위한 방안
  • 교양교육 연구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정책적 제안
교양 교육은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학문적 융합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연구 역량과 제도적 기반이 빈약하여 그 정체성과 지속 가능성이 위협받고 있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및 교육 환경이 마련되지 못한 현실은 교양 교육의 발전을 저해하는 주요 원인이라는 점에서 교양 교육 연구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학문적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대학교양 교육 연구소 협의회가 주관하는 이 세션은 교양 교육 연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연수와 네트워크 구축 방안, 연구 생태계 조성의 문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연구 성과의 실질적 활용을 위한 교육 현장과의 연계 방안과 학문적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연구 모델을 제안하며, 연구자들 간의 협력과 교류를 촉진할 수 있는 체계를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양 교육 연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 전략과 사례를 공유하고, 연구 환경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아가, 교양 교육 연구를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연구 전담 조직 설립, 성과 확산을 위한 플랫폼 구축, 그리고 정책적 지원 체계의 강화를 통해 교양 교육 연구의 기반을 강화하고, 연구 성과가 대학 교육의 혁신과 사회적 기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10세션 자유세션
  • 교양교육 일반 이론 및 정책 관련 주제
  • 교양교육 목표 및 교육과정(자유학예, 기초문해, 체험소양) 관련 주제
  • 교양교육 방법론 관련 주제
  • 교양교육 평가 및 환류 관련 주제
  • 교양교육 전담기관 관련 주제
이 세션은 교양교육과 관련한 제반 문제에 대하여 회원 여러분이 신청하는 발표 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구성한다.

발표 신청

  • 발표자 신청기간 : 2025년 2월 20일(목) - 2025년 3월 10일(월) ※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발표 25분, 토론 15분으로 진행됩니다.
  • 발표자 확정일 : 2025년 3월 24일(월)
  • 발표문 접수기간 : 2025년 4월 28일(월) - 2025년 5월 9일(금)

※ 문의처